안녕하세요 물개입니다~
오늘은 'KODEX 2차전지산업' ETF에 대해 소개드릴 거예요.
오늘 엘앤에프가 10% 상승으로 마무리하면서 코스닥 1~3등 업체가 모두 배터리 주로 변경이 됐습니다.
(작년까지만 해도 1등이었던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시총 4위로 떨어졌고 앞으로 더 내려가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에코프로, 에코프로비앰, 엘앤에프가 모두 가격이 크게 오르면서 어디에 투자해야 할지 감이 안 잡힐 때, 하지만 배터리주의 성장가능성은 더 남아있다고 느낄 때 투자하기 좋은 ETF인 것 같습니다.
바로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KODEX 2차전지산업 개요
2차 전지는 충전이 가능한 배터리로, 보통 휴대폰 안에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휴대폰에 한정되어 있던 2차 전지의 수요가 최근 전기차의 부상으로,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전기차는 현재 전 세계 기준으로 점유율이 10% 수준이지만, 2035년엔 비중이 57% 늘어날 것으로 예측하고 있고
지역별로는 중국과 유럽이 각각 27%, 15%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미국은 5% 수준으로 아직은 침투율이 크진 않지만 바이든 정부가 친환경 정책 시행을 본격화하면서 2차 전지 관련 업체들도 기회가 많이 열리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이산화탄소가 많이 배출되면서 지구온난화의 심각성으로 인해서 최근 친환경 정책이 대두되었기 때문입니다. 특히, 내연 기관 자동차 또한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큰 원인 중 하나로, 내연기관에서 전기차로의 전환이 빠르게 이루어지는 추세입니다.
2차 전지는 전기차에 꼭 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2차 전지 또한 가파른 성장세를 예상하고 있으며
한국의 여러 배터리 관련주들은 전기차 배터리 기술을 인정받아 폭스바겐이나 볼보, 포드, 현대차, 테슬라 등의 완성차업체들을 고객으로 두고 있습니다.
-2차 전지산업의 호재
미국은 인플레이션 감축법이라고 해서 친환경 에너지 산업을 지원해 주는 법안을 통과시켰습니다.
미국은 자국에서 생산한 전기차에 보조금을 최대 7,500달러 지급할 예정으로 이는 국내 2차 전지 기업들 또한 수혜를 받게 될 것입니다.
미국에 생산공장이 없는 중국의 2차 전지업체 CATL은 북미 시장 진출이 어려워진 상태입니다. CATL은 미국에 생산공장을 건설하려고 했지만 투자 계획을 전면 보류하여 주가가 크게 하락했던 적이 있습니다.
반면 LG에너지솔루션은 일본 혼다와 손잡고 미국 오하이오주에 배터리공장을 총 6조 3,000억 원을 들여 짓겠다고 발표하는 등 빠르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2. KODEX 2차전지산업 ETF 특징
2018년 9월 12일에 상장한 KODEX 2차 전지산업은 순자산 총액 10,725억원의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연보수는 0.45%로 단순 지수추종 ETF가 아니기 때문에 적지 않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분배금지급이 1, 4, 7, 10월이라고 적혀있지만 실제로는 분배금이 1년에 1번씩 나오고 있습니다.
연단 위 60~70원이 지급된 것으로 보아 없다고 봐도 무방한 수준입니다.
3. KODEX 2차전지산업 주가
2023년 3월 27일 기준, 현재 가격은 코스닥 3 대장에 힘입어 26,810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엘앤에프가 10% 이상 상승한 덕분인지 오늘도 2.41%나 상승했습니다.
배터리가 인기가 없던 2020년까지만 해도 4,778원을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약 5배 이상 상승했습니다.
최근 1, 3개월 수익도 각각 16%와 40%로 상당히 높은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최근 급등한 배터리 주로 인한 수익이지만 그래도 엄청난 수치입니다.
4. KODEX 2차전지산업 포트폴리오
삼성SDI가 18.85%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KODEX가 삼성에서 운용하기 때문일까요??
다음으로는 에코프로비앰이 있는데 최근 1개월 상승률을 견인한 주역 같습니다.
이외에도 배터리와 관련된 업체 26개에 분산투자 되어있습니다.
다소 의외인 점은 에코프로는 투자하지 않았다는 점인데요.
2차 전지로 분류하지 않은 이유는 정확히 모르겠지만 에코프로비엠의 모기업으로만 생각하는 건 아닌가라는 의문이 듭니다.
2차 전지는 크게 양극재, 음극재, 분리막, 전해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리튬 이온 배터리를 예로 들겠습니다.
리튬이온배터리는 리튬 이온이 양극재와 음극재 사이를 이동하는 화학적 반응을 통해 전기를 생산합니다.
양극의 리튬이온이 음극으로 이동하며 배터리가 충전되고, 음극의 리튬이온이 양극으로 돌아가며 에너지를 방출합니다. 이때 양극과 음극 사이에서 리튬이온의 이동통로 역할을 해주는 것이 전해질입니다.
또한 양극과 음극이 서로 닿지 않게 해주는 것이 분리막입니다.
양극재 관련주로는 에코프로비엠, 엘앤에프, 코스모신소재가 있습니다.
음극재로는 대주전자재료, 포스코케미칼이 있습니다.
전해질로는 후성, 천보, 엔켐, 솔브레인 등이 있고, 분리막 관련주로는 SK아이이테크놀로지가 있습니다.
전지용 동박 또한 전기차(EV)의 핵심 부품입니다. 동박은 리튬이온 전지의 음극재 소재로, 지지체로 전류를 흐르게 하는 이동 경로 역할을 맡을 뿐 아니라 배터리에서 발생하는 열을 외부로 방출하기도 합니다. 동박을 생산하는 기업은 일진머티리얼즈, SKC, 솔루스 첨단소재가 있습니다.
코덱스 KODEX 2차전지산업 ETF를 구성하는 종목들을 보면 2차 전지를 구성하는 다양한 밸류체인이 골고루 분포되어 있습니다.
5. 물개의 생각
배터리주를 뒤늦게 투자하기엔 부담이 될 가격까지 오른 시점에서 ETF로 투자하는 게 그나마 안전투자가 될 것 같습니다.
혹은 KODEX 2차전지산업 ETF의 포트폴리오를 꾸준히 확인하면서 비중이 높아지는 기업, 즉 매력적인 기업을 미리 판단하여 해당 기업에 투자하는 것도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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