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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구 경기 방식 : 야구 룰, 야구 규칙, 야구 초보

by waterdog52 2024. 7. 9.

1. 개요

 

야구는 각 9명(지명타자가 있는 경우 10명)으로 구성된 양 팀이 7이닝 또는 9이닝 동안 공수를 교대하며 승부를 가린다. 원정팀이 선공하고, 홈팀이 후공한다. 공격하는 팀에서 3명의 타자 및 주자가 아웃되면 공수가 교대되어 수비하던 팀에게 공격권이 넘어간다.

9회 초가 끝나고 9회 말로 넘어가는 시점에 홈팀이 앞서고 있어 승패가 바뀔 가능성이 없는 경우에는 9회 초에 경기를 종료한다. 9회 말이 끝나도 동점일 경우, 메이저 리그 베이스볼(MLB)에서는 승부가 날 때까지 무한 연장전을 실시하지만, KBO 리그에서는 12회까지 진행한 후에도 동점이면 경기를 종료하고 무승부로 인정한다. 2008년에 무제한 연장전을 도입한 적이 있으나, 18회까지 가는 경기가 나오는 바람에 이듬해 폐지되었고, 12회 동점 시 무승부(포스트시즌에서는 15회) 방식으로 돌아갔다.

모든 타격은 홈 플레이트 옆에 있는 타석에서 행해지며, 공격팀 선수가 3 아웃 이전에 1루, 2루, 3루를 거쳐 홈에 이르면 득점한다. 9명의 수비수 중 투수와 포수는 배터리(Battery)로, 투수는 피처 마운드에, 포수는 캐처 박스에 위치해야 한다. 나머지 7명의 수비수는 내야와 외야에 자유롭게 포진할 수 있다. 현대 야구에서는 수비수의 위치가 거의 정해져 있지만, 특수한 상황에서는 약간씩 이동하는 수비 시프트를 사용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중견수를 2루 앞으로 포진시키거나, 유격수를 2루에 두고 2루수가 우익수 앞으로 이동하는 등의 변화가 있다. 번트를 대비하기 위해 3루수와 1루수가 포수 근처까지 가거나, 투수가 투구함과 동시에 홈으로 달리는 등 다양한 수비 전략이 사용된다.



모든 타격은 홈 플레이트 옆에 있는 타석(Batting Box)에서 행해지며, 공격팀 선수가 3아웃 이전에 1루, 2루, 3루를 거쳐 홈에 이르면 득점한다. 9명의 수비수 중 투수와 포수는 배터리(Battery)가 되어 투수의 투구 때 각각 피처 마운드(Pitcher Mound)와 캐처 박스(Catcher Box)에 위치해야 한다. 나머지 7명의 수비수는 내야와 외야에 자유롭게 포진할 수 있다.

현대 야구에서는 수비수의 위치가 거의 정해져 있지만, 특수한 상황에서는 수비 시프트로 위치를 변경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중견수를 2루 앞으로 포진시켜 내야수를 5명으로 만들거나, 우측 애매한 타구를 방지하기 위해 유격수를 2루에 두고 2루수가 우익수 앞쪽으로 이동하여 수비하는 경우가 있다. 번트를 대비하기 위해 3루수와 1루수가 포수 근처까지 이동하거나 투수가 투구와 동시에 홈으로 달리는 등의 변화도 있다.

2. 경기장과 경기 장비

  • 경기장

메이저리그 경기장의 크기는 홈 플레이트에서 파울 폴까지 75m(250ft) 이상이며, 1958년 이후의 경기장들은 파울 라인 양 끝과 중견수 뒤쪽 펜스(담장)까지의 거리가 각각 99.06m(325ft)와 121.92m(400ft) 이상으로 되어 있다. 마운드, 각 루 부근, 각 루 사이는 흙으로 덮여 있고, 이 영역들을 제외한 모든 지역은 잔디로 덮여 있다. 3개의 루와 홈 플레이트는 각 변이 27.4m(90ft)인 사각형의 꼭짓점에 있다. 이 사각형의 안쪽을 내야(Infield)라고 부르고, 1루 2루 3루를 잇는 선의 뒤쪽에서 펜스의 앞까지를 외야(Outfield)라고 부른다. 마운드와 홈 플레이트까지의 거리는 18.44m(60.5ft)다. 상기의 조건을 충족한다면 펜스까지의 거리나 펜스 높이 등 다른 것들은 재량 사항이므로, 팀의 특성에 맞게 투수 친화적, 타자 친화적 구장을 설계할 수 있다.

투수 친화적 구장은 펜스까지의 거리를 길게 하고 펜스를 높게 설계하여 홈런이 나오기 어렵게 만들고, 파울 존을 비교적 넓게 설계하여 평범한 파울타구도 파울플라이가 될 수 있게 만든다. 외야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바람이 불어 들어오는 환경이면 금상첨화다.

타자 친화적 구장은 펜스까지의 거리를 짧게 하고 펜스를 낮게, 파울 존을 비교적 좁게 설계하여 만들 수 있으며, 돔 구장은 기류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기 때문에 타자 친화적 구장이 될 가능성이 높다. 도쿄 돔 등이 이에 해당한다. 그리고 고지대에 구장을 지으면 타구가 날아갈 때 공기 저항이 적기 때문에 타자 친화적 구장이 된다. 콜로라도 로키스의 홈구장인 쿠어스 필드가 대표적인 예이며, 그래서 쿠어스 필드는 이른바 투수들의 무덤으로 불린다.

한국의 경우 대부분의 구장이 좌우대칭형 구장인데 반해, 미국의 경우 다양한 형태의 비대칭형 구장이 존재한다. 예전엔 대칭형 구장이 개성이 없다고 비판받았으나 1992년 볼티모어 오리올스의 홈구장인 캠든야드의 완공으로 시작된 레트로 볼 파크 붐을 타고 그 이후에 지어지는 신축 구장은 전부 비슷비슷한 레트로 양식으로 지어지는 바람에 이제는 비대칭 구장이 주류가 되었고, 완전 대칭 구장이 오히려 개성 있는 구장이 되어버렸다. 현재 메이저리그 홈구장 중에서 완전 대칭 구장은 다저 스타디움(LA 다저스), 카우프만 스타디움(캔자스시티), 오버스톡닷컴 콜리시엄(오클랜드), 로저스 센터(토론토)의 네 구장밖에 남지 않았다. 그나마 뒤의 두 구장이 겸용구장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야구 전용구장 중에서 완전 대칭 구장은 이제 각 리그에 하나씩밖에 안 남은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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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장비

공은 코르크나 고무 덩어리를 실로 감아 2조각의 가죽으로 덮어 싼 것이며, 원주 23.5cm 가량, 무게 142~149g이다. 방망이는 손잡이 부분이 가는 둥근 나무막대기로 되어 있고 무게 제한은 없으나 길이가 1.07m를 넘어서는 안 되며, 굵은 부분의 직경이 6.99cm(2.75인치) 이하여야 하고, 프로의 경우 금속이나 다른 강화제가 섞인 재질이어서는 안 된다. 아마추어의 경우 금속제 방망이가 허용된다. 글러브는 솜 등을 채워 넣은 가죽으로 길이와 둘레가 각각 39.4cm(15.5인치), 96.5cm(38인치) 이하여야 한다. 포수는 마스크, 가슴보호대, 정강이보호대, 낭심보호대 등의 보호 장비를 착용하며, 주심도 이와 비슷한 장비를 착용한다. 타자는 귀까지 덮는 헬멧을 쓴다.

모든 장비는 대회 사무국이 공인한 제품만 사용이 가능하며, 이를 어길 경우 불이익을 받는다. 재료의 성질이나 상태가 조금이라도 달라지면 경기에 유의미한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3. 심판


심판진은 보통 4심제로 운영된다. 주심과 3명의 루심으로 구성되며 게임을 관리한다. 주심은 스트라이크와 볼, 힛 바이 피치, 홈에서 주자의 세이프와 아웃 등을 판정한다. 각 루심은 각 루에서 주자의 세이프와 아웃을 판정한다. 또한, 주심과 1루심, 3루심은 타자의 스윙 여부와 파울/페어 여부를 판정할 권한이 있다. 어느 심판이든 타격방해, 수비방해, 투수의 변화투구동작(보크)과 인필드 플라이를 선언할 수 있다. 일부 상황에서는 4심 합의를 통해서 비디오 판독 없이 잘못된 판정을 정정할 수 있다.

KBO에서는 각 경기마다 대기심을 두고 있어, 기존 심판이 부상 등의 이유로 경기에서 빠지게 될 때 대기심이 대신 심판을 본다. 다만, 2명 이상의 심판이 부상일 경우 4심제가 아닌 3심 제로 운영된다.

1998년에는 예산 부족으로 대기심 없이 경기가 진행되었다. 이로 인해 1998년 5월 13일 경기에서 김호인 주심이 경기 중 부상으로 빠져 프로야구 역사상 최초로 3심제로 경기가 진행된 사례가 있다.

 

4. 기록원

기록원은 한국 프로야구의 경우 경기당 2명을 배정하며, 경기에 개입하지는 않으나 경기 상황의 기록 및 각 플레이에 대한 기록(안타, 실책 등)을 부여한다. 프로에서는 안타(Hit), 실책(Error), 야수선택(Fielder's Choice) 여부를 포수 뒤쪽에 있는 보조 전광판에 있는 H, E, FC 중 하나에 불을 밝히면서 관중들이 기록원이 어떤 판단을 내렸는지 바로바로 알려준다. 경기 중에는 별 의미가 없지만, 야구는 기록의 스포츠라고 불릴 만큼 기록이 경기 외적으로는 중요하기 때문에 기록원의 역할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노히트 노런 상황에서 야수의 약간의 수비 미스로 인한 출루 허용의 경우 해당 플레이를 안타로 기록하느냐 실책으로 기록하느냐는 기록원의 재량이기 때문에 기록원의 판정에 따라 노히트 노런이 이어지느냐 무산되느냐가 갈리는 것이다. 노히트 노런 외에도 선발승이 아닌 구원승일 경우, 기록원 재량에 따라 승리투수가 누가 될지 결정된다. 그래서 기록원은 심판과는 달리, 승패를 바꿀 수는 없지만 선수들의 연봉을 바꿀 수는 있다고들 한다.

또한, 네이버 등을 통해 문자 중계를 볼 수 있는 것도 기록원들이 실시간으로 자료를 전송해 주기 때문이다.

참고로, KBO의 경우 정식 기록원이 아닌 아나운서나 특정 구단의 프런트가 기록원으로 참여하는 경우가 드물지만 존재한다.

5. 공격

공격의 목표는 타자가 1루, 2루, 3루를 거쳐 홈 플레이트(홈 또는 본루라고도 함)에 이르게 함으로써 득점을 하는 것이며, 득점을 많이 해서 경기를 승리로 이끄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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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타순(Batting Order)
    공격팀의 타자 9명은 타순에 의해 공격이 진행되며, 게임 중에는 타순의 변경이 허용되지 않는다.[22] 각기 타순에는 별명도 있어서 1번과 2번 타자는 테이블 세터, 3번ㆍ4번ㆍ5번 타자는 클린업 트리오, 6번부터 9번까지의 타자는 하위타선으로 불린다.
  • 안타(Hit)
    수비수의 실책이 없는 상태에서 최소한 타자가 한 베이스(루) 이상을 갈 수 있게 공을 치는 것. 타구가 수비수가 잡지 못하고 페어 지역에 떨어진 뒤 공이 베이스에 도달할 때까지 타자가 도착하는 베이스 숫자에 맞춰서 루타가 주어진다. 상황에 따라(즉, 타구가 떨어진 곳에 수비수가 와서 공을 잡고 주자가 있거나 진루ㆍ귀루가 예상되는 곳으로 송구하는 데 시간이 걸리면) 1루를 지나 2루나 3루까지 도달하는 경우 2루타ㆍ3루타 등으로 부르며, 심지어 홈에서 세이프가 되면 인사이드 파크 홈런 혹은 그라운드 홈런이 된다. 전광판에 숫자로 기록되므로 이것을 보고 확인할 수 있다.
    공이 수비수에게 잡히지 않고 페어 지역 내에 떨어진다 하더라도 무조건 안타가 되는 것은 아니다. 내야에 떨어진 공을 수비수가 잡고 1루로 던져 타자를 아웃시키면 땅볼 아웃으로 기록되며(반대로 타자가 세이프가 되면 안타로 인정한다. 이것을 내야 안타라고 부른다.), 수비수가 실책을 해서 타자가 1루에서 세이프가 되면 안타로 인정하지 않는다. 그냥 실책으로 인해 출루한 것일 뿐. 또한 타자주자 포함 주자가 한 루도 진루하지 못하고 다음 루에서 아웃되는 경우에도 당연히 안타로 인정하지 않는다. 대신 주자가 한 루도 진루하지 못했지만 타자주자가 1루라도 갔다면 1루타로 인정한다. 그리고 주자가 올 세이프라도 야수가 충분히 타자를 1루에서 아웃시킬 수 있었던 경우에 선행 주자를 잡기 위하여 다른 루에 공을 던졌다가 그 주자가 살아서 올 세이프가 된 경우에는 안타가 아니라 야수선택으로 기록된다. 반대로 주자가 죽었더라도 주자가 한 개의 루를 지나서 추가 진루를 하려다가 죽은 경우(예를 들어 1사 1루 상황에서 우전 안타 - 주자가 2루를 지나 3루까지 가려다가 3루에서 죽은 경우)에는 타자에게는 안타를 인정한다.
  • 홈런(Home Run)
    수비수의 실책 없이 타자가 홈 베이스를 밟을 수 있게 공을 치는 것. 타자가 홈 베이스를 밟을 시간만큼 공을 치려면 수비가 못 잡도록 바운드가 되기 전에 아예 담장 밖으로 날려버리거나[23], 담장 안에 공이 떨어질 경우엔 수비수가 그동안 공을 처리하지 못할 정도로 멀리 오랫동안 처리할 타구를 보내야 한다. 현대 야구에서는 전자의 경우를 홈런으로 기록하고, 후자의 경우는 인사이드 파크 홈런으로 기록한다. 루상에 주자가 있으면 순서대로 진루하여 홈 플레이트를 밟으면 득점한다. 그렇기 때문에 만루홈런[24] 치면 최대 4점을 득점할 수 있다. 다만 공의 착지점을 확인하기 애매할 때가 많은 만큼 이를 판정하기 위해 파울 라인과 페어 지역의 경계 지점에 파울 폴이 세워져 있는데, 일단은 당연히 이 안쪽으로 공이 들어가야 하고, 폴 위를 정확히 지나가거나 폴을 직접 맞추는 것도 홈런으로 인정된다. 또한 공이 펜스를 넘었다가 그물이나 관중에 의해 다시 공이 그라운드로 들어가는 경우에도 홈런으로 인정된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 보통 단층 펜스 상단에 노란 줄을 긋고 줄을 넘어가면 홈런으로 인정하는 룰을 많이 쓴다.[25] 이중으로 펜스가 쳐진 경우는 예외. 획일적 구조로 지어진 한국과는 달리 미국은 구장마다 펜스의 생김새와 규정이 각각 달라서 이로 인해 이득과 손해를 보는 타자가 제법 있다. 참고로 홈런도 안타의 일종이다.
  • 파울(Foul)
    타자가 친 공이 파울 라인 바깥으로 벗어나는 것. 타자에게는 스트라이크가 붙으나 2스트라이크 이후에는 스트라이크로 계산하지 않는다. 특히 파울 라인 바깥에서 타구가 땅에 닿기 전에 수비수가 잡으면 타자는 플라이 볼 아웃(뜬공 아웃)이 된다.[26]
    단, 번트 파울은 3스트라이크까지도 카운트하며, 2스트라이크 이후 생긴 번트 파울은 스탠딩 삼진으로 기록된다.
  • 볼넷(Base on Balls)
    흔히 포볼[27]ㆍ볼넷이라[28] 불리는 것. 과거엔 몸에 맞는 공 재플리시인 데드볼(사구(死球))과 사구(四球)를 합쳐 주로 사사구(四死球)라고 부르거나, 그냥 사구(四球)라고 부르기도 했으나[29] 요새는 볼넷이라는 한국식 표현이 완전히 정착되었다. 투수가 던진 공이 볼이 되는 것이 4개가 되면 타자는 1루로 출루한다. 이 때 1루에 주자가 있으면 그 주자는 2루까지, 1루와 2루에 주자가 있으면 각각의 주자들은 2루와 3루까지 진루하게 되며, 만루에서 이것이 나오면 3루 주자는 홈까지 진루하여 득점하며, 2루 주자는 3루까지, 1루 주자는 2루까지 진루하게 된다. 이런 현상을 밀어내기 볼넷이라고 한다. 다만 2루 혹은 3루에 주자가 있고 1루(와 2루)가 비어 있거나, 2루와 3루에 주자가 있고 1루가 비어 있다면 해당 주자는 그대로 있고 타자만 1루로 출루한다. 1루와 3루에 주자가 있고 2루가 비어 있다면 일단 3루 주자는 그대로 있고 타자가 출루하면서 1루 주자가 2루로 진루하여 만루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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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몸에 맞는 공(Hit by Pitch, Hit by Pitched Ball, HBP)
    흔히 사구(死球)ㆍ데드볼[30]이라 불리는 것. 한국어로 정식 명칭은 몸에 맞는 공이다. 이것이 선언되면 타자는 1루로 출루한다. 흔히 사사구라고 볼넷과 함께 묶어 부르며 사실상 볼넷과 동일하게 취급한다.(예외적으로 볼넷과 달리 WHIP 계산에서는 제외된다.) 머리를 맞히는 경우 헤드샷이라 하여 투수는 퇴장당한다. 자세한 것은 항목 참조.
    이것이 성립하려면 다음과 같은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1. 투수가 던진 공이 스트라이크 존을 완전히 벗어났다.(볼넷의 조건과 일치)
    2. 타자가 피하려고 시도했다.(주심 재량)
    3. 타자가 타격을 하지 않았다.(만약 타격을 시도했는데 몸에 맞는다면 그냥 헛스윙 스트라이크로 판정)(역시 볼넷의 조건과 일치)
  • 타격방해(Interference)
    타자의 타격행위 중에 포수의 몸(글러브와 장비 포함)이 타자의 몸(방망이 포함) 일부에 닿았을 경우 타자는 1루로 출루한다. 이 경우 포수에게는 실책이 기록되며, 루상에 주자가 있는 경우에는 볼넷과 동일하게 적용한다.
  • 도루(Steal)
    인플레이 상태에서 타자의 타격과 무관하게 주자가 태그아웃의 위험을 무릅쓰고 수비진의 허점을 틈타 진루하는 것을 말한다. 특히 3루 주자가 홈으로 도루하여 세이프되면 득점하며, 이를 홈스틸이라고 부른다. 이중도루 및 삼중도루도 있는데,[31]이 경우, 도루한 주자들이 모두 진루에 성공해야 인정되며, 1명이 도루 도중에 아웃되면 아웃된 주자는 "도루 실패"로 기록되고 나머지 주자는 "도루 실패를 이용한 진루"로 기록된다.
  • 번트(Bunt)
    타자가 방망이를 휘두르지 않고 가볍게 공에 갖다대는 것. 일반적으로 번트할 때 취하는 타격 자세가 정상적인 타격 자세와는 다르기 때문에 쉽게 구분이 가능하다. 그래서 평범한 타격 자세를 취하다 갑자기 번트 자세로 바꾸거나 번트 자세로 있다가 갑자기 타격을 하는 경우도 있다. 번트를 하면 정상적으로 타격하는 것과는 다르게 적용되는 규정이 존재하며[32], 보통 공이 내야에 떨어지기 때문에 수비수가 태그 혹은 포스아웃 형태로 타자를 아웃시키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타자가 아웃되기 전에 1루에 도착하면 세이프가 된다. 그래서 혹시 모를 세이프를 방지하기 위해서 3루수나 1루수가 타자가 번트를 취할 것 같으면 포수 근처로 수비 위치를 이동하기도 한다. 그래야 공을 바로 받아서 1루로 송구시켜 아웃시킬 수 있으니.
  • 인필드 플라이(Infield Fly)
    무사나 1사 상황에서 1, 2루 혹은 만루 상황에 놓여있을 때, 타자가 내야수가 정상적인 수비로 잡을 수 있는[33] 페어 플라이 볼을 치는 것으로, 심판이 이것을 선언하면 수비수가 공을 잡는 것과 관계없이 타자는 아웃이 된다. 이 규칙은 내야수가 병살을 유도하기 위해 잡기 쉬운 공을 일부러 잡지 않고 떨어뜨리는 행위를 방지하기 위한 것으로, 1895년 이후 시행하고 있다. 하지만 타자가 번트를 시도하는 경우에는 이것이 적용되지 않는다. 파울 플라이의 경우 인필드 플라이 룰의 적용 대상이 아니다. (공이 땅에 떨어지는 순간 파울이므로 병살은 불가능) 그래서 공이 파울 지역과 페어 지역 사이 애매한 곳에 떴을 경우 심판은 "인필드 플라이 이프 페어(infield fly if fair)"를 선언한다. 이때, 파울 지역에서 수비수가 볼을 떨어뜨리게 되면 인필드 플라이 이프 페어 선언을 취소하고 파울을 선고한다. 페어 지역에 떨어진 경우, 수비수의 포구 여부에 관계없이 인필드 플라이를 선고한다. 이 플레이는 심판이 선고해야 효력을 발생한다. 따라서 심판이 인필드 플라이를 선고하지 않았을 경우 수비측에서 고의로 땅에 떨어뜨려 병살이든 삼중살이든 해도 플레이는 그대로 진행된다.[34]
  • 스트라이크아웃 낫아웃(Uncaught Third Strike)
    2아웃 상황에서는 주자 상황에 상관없이 무조건 적용되며, 0아웃이나 1아웃 상황에서는 고의병살을 방지하기 위해 1루에 주자가 없는 경우에 적용된다. 3번째 스트라이크가 된 공을 타자가 치지 못했으나 포수가 그 공을 잡지 못한 경우 타자는 1루로 출루할 권한을 가진다. 당연히 주자도 뛸 수 있다. 다만 이 경우에는 수비수가 가만히 있는 것이 아니라 공을 잡아서 타자를 아웃시킬 수 있으며, 그 전에 타자가 아웃되지 않고 1루에 도착하면 세이프가 된다. 참고로 타자가 주루를 포기하고 덕아웃으로 들어가버리면 자동 아웃 처리되어 터치나 포스아웃 하지 않아도 된다. 기준은 타석을 바깥쪽으로 둘러싼 원 부분이다.
  • 그라운드 룰 더블(Ground Rule Double)
    흔히 인정 2루타라고 말하는 그것이다. 타자가 친 페어 볼이 수비수가 수비를 할 수 없는 곳으로 날아가는 경우나[35], 노바운드로 수비수에게 맞고 파울 지역의 담장을 넘어갔을 경우에 성립한다.[36] 그라운드 룰 더블이 선언되면 타자와 주자 모두 정확히 2루씩만 진루하며 타자에게는 2루타로 기록된다.

6. 수비

수비의 목적은 상대팀의 득점을 막고 공격 기회를 되찾아 오는 것으로, 득점을 막는 방법으로는 타자나 주자를 아웃시키는 게 있다. 아웃된 선수는 다음 타순이 돌아올 때까지 타격을 하지 못한다. 일반적인 아웃의 유형으로는 삼진 아웃, 플라이 볼 아웃, 태그 아웃, 포스 아웃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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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삼진 아웃(Strike Out)
    타자가 스트라이크 존으로[37] 날아온 공을 치지 않았고 이를 포수가 잡았을 때(루킹 스트라이크), 방망이를 휘둘렀으나 공을 맞히지 못했을 때(헛스윙)[38], 타구가 파울이 될 때(파울볼) 스트라이크가 선언되며, 3번째 스트라이크를 포수가 제대로 잡았을 경우 아웃된다.[39] 2사이거나 주자가 1루에 없는 경우, 잡지 못했다면 스트라이크아웃 낫아웃이 된다.[40]
    상술했듯 2스트라이크 이후에 나오는 파울은 스트라이크로 계산하지 않는다. 다만 2스트라이크 이후라도 번트를 해서 파울이 되면 스트라이크로 계산되며 타자는 아웃된다.
  • 플라이 볼 아웃(Fly Ball Out)
    타자가 친 공이 땅에 닿기 전에 수비수가 잡은 경우[41] 타자는 1루 도착 여부와 관계없이 아웃된다. 루상에 있는 주자는 타자가 플라이 볼 아웃이 선언되면 다시 원래 있던 루로 돌아가게 되며[42], 0아웃이나 1아웃 상황에서 굳이 진루하고 싶다면 반드시 원래 있던 루에서 태그업하여 진루하여야 한다. 이 때 공을 잡은 수비수는 해당 주자를 태그아웃시키기 위해 진루가 예상되는 곳으로 송구하는데, 주자가 아웃되기 전에 먼저 다음 루에 도착한다면 주자는 세이프가 된다. 특히 3루 주자가 이런 행위를 해서 홈에 세이프하는 것을 특별히 희생플라이라고 부른다. 하지만 이것은 공이 외야로 갔을 때의 이야기이고, 내야로 떨어진다면 이야기가 좀 달라진다. 위에 언급한 인필드 플라이가 있기 때문.
    만약 수비수가 공을 잡았으나 잡은 직후 몸이 외야 관중석으로 넘어가 플레이가 불가능하다면 주자는 1루씩만 진루한다.
  • 태그 아웃(Tag Out)
    공을 가진 수비수가 진루하려는 타자 혹은 주자의 몸에 터치해서 아웃시키는 것.
  • 포스 아웃(Force Out)
    공을 가진 수비수가 타자 혹은 주자를 태그하지 않고도 루만 터치해서 아웃시키는 것. 이것은 하나의 루에 두 명의 주자가 있을 수 없다는 규칙에 의거하기 때문에 포스 아웃이 가능한 상황은 타자 혹은 주자가 무조건 다음 루로 진루하여야 할 때 발생한다. 다시 말해, 선행주자가 타자 또는 후행주자로 인해 귀루할 수 없는 경우에 포스아웃을 할 수 있다.
    위의 조건 때문에 포스아웃이 아니라 반드시 태그아웃을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며, 위에서 언급한 포스아웃이 가능한 상황과는 반대로 주자가 원래 있던 루로 귀루할 수 있는 경우이다. 예를 들어 주자가 도루할 때, 플라이 볼 아웃 이후 주자가 리터치하여 진루할 때, 타자가 1루를 돌아 2루나 더 나아가서 3루로 향할 때, 진루하려던 주자가 귀루하려고 할 때[43] 포스아웃이 아닌 태그아웃을 해야 한다. 하지만 반대로 포스아웃을 시킬 수 있는 주자는 태그아웃을 시킬 수 있다. (물론 흔히 볼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
    흔히 볼 수 있는 오개념 중의 하나가 '홈에서는 포스아웃을 할 수 없다'가 있는데, 만루 상황에서 타자가 타격을 하면 루에 있는 주자는 무조건 다음 루로 뛸 수밖에 없기 때문에 3루 주자를 홈에서 포스아웃시킬 수 있다. 포스아웃이 되고 안 되고의 조건은 홈하고는 전혀 상관 없다.
    플라이 볼 아웃 상황에서 귀루하지 못한 주자를 아웃시키는 경우 루만 터치해서 아웃시키기는 하지만 엄밀히 말해 이는 포스아웃이 아니다.[44] 이 경우 루를 터치하는 행위를 어필(Appeal)이라고 하며, 리터치 어필 플레이는[45] 태그 아웃이다. 과거에는 심판 판정에 대한 선수나 벤치에 의한 항의를 어필이라고 했는데 (간혹 지금도 그렇게 말하는 경우가 있다) 이는 잘못된 표현이며, 이러한 항의는 사실 규칙에서는 금하는 행위이다. (메이저리그의 챌린지 제도 제외) [46] 다만 심판 판정이 아닌, 상대팀의 규칙 위반에 대한 지적의 경우는 (수비팀의 경우에만) 규칙에서도 허용되며 이것이 어필에 대한 좀더 정확한 정의이다. [47] 플라이 볼 아웃의 경우에도 엄밀히 말해 "플라이 볼의 경우 주자는 진루하기 전 원래 점유하던 루로 귀루해야 한다"는 규칙에 대한 위반 행위를 지적하는 것이다.
  • 실책(error)
    수비수가 충분히 아웃시킬 수 있는 주자를 잘못된 송구나 포구로 인해 아웃시키지 못하는 실수. 전광판에 숫자로 기록되므로 이것을 보고 확인할 수 있다. 실책이 되는 경우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으므로 자세한 내용은 해당 문서 참조. 이것의 기록은 기록원의 재량에 달려 있다.
  • 고의사구(intentional walk)
    전략적인 이유로 일부러 볼넷의 형태로 타자를 1루로 보내는 것. 보통 포수가 일어나서 공을 받으면 이것으로 판단하며, 그렇지 않고 캐처 박스 안에 앉아서 공을 받으면 그냥 투수가 제구가 되지 않아서 스트레이트 볼넷이 나왔을 수도 있기 때문에 이것으로 판단하지 않는다.
  • 보크(balk)
    주자가 있을 때 투수가 저지르는 변칙적인 투구동작. 이것이 선언되면 해당 주자를 1루씩 진루시킨다. 특히 3루에 주자가 있으면 홈으로 진루하여 득점한다. 주자가 없다면 선언될 리 없지만, 그래도 행위 자체는 반칙 투구라는 금지사항이며 볼 하나가 주어진다.
  • 주심이 허용하는 한, 경기 중에 공격팀이나 수비팀 모두 선수를 교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 번 덕아웃으로 들어간 선수는 경기가 끝날 때까지 다시 나올 수 없습니다. 단, 감독은 수비수의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투수 교체는 특히 제약이 있습니다. 최소 한 타자를 상대해야 하며, 첫 번째 타자를 상대하는 중에는 부상이 아니면 투수 교체가 불가능합니다. 한 이닝 동안 투수가 두 번 마운드로 올라가면 자동으로 교체해야 하며, 동일 타자를 상대하여 두 번 올라갈 수는 없습니다.
  • 국내 야구에서는 같은 손 투수로만 교체가 가능하며, 다른 손으로의 교체는 허용되지 않습니다. 또한, 투수를 다른 야수로 바꾸는 경우 해당 야수는 한 타자를 상대한 뒤에야 다시 투수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지명타자(DH) 규칙:

  • 메이저 리그 베이스볼(MLB)에서는 지명타자(DH)를 사용하는데, 지명타자는 타석에 들어가지 않고 오직 타격만을 맡습니다. 지명타자를 교체할 때에도, 한 번도 타석에 들어가지 않은 지명타자는 교체할 수 없습니다.
  • 첫 타석이 끝나기 전에는 원칙적으로 지명타자를 교체할 수 없지만, 타석 중 부상이 발생할 경우에는 상대 팀의 동의하에 중도 교체가 가능합니다.

특별한 규칙과 MLB 변화:

  • 2020년부터 MLB에서는 투수와 야수의 포지션 변경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투수로 등록되지 않은 선수는 6점 차 미만의 점수 차이에서 경기 마지막 이닝 이전에 마운드에 오를 수 없습니다.
  • 또한, MLB에서는 투수 교체의 조건을 1타자에서 3타자 혹은 이닝 종료로 높이는 등의 룰 변경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규칙과 용어들은 야구 경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플레이어와 감독은 이를 이해하고 전략적으로 활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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