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태크의 하루

(미국주식)chat GPT 관련주 : 마이크로소프트 vs 구글(알파벳) 분석

by waterdog52 2023. 5. 15.

안녕하세요 물개입니다~

예상치 못한 애드센스 수익 제한에 걸려 1달이라는 시간만에 돌아왔습니다...

금방 풀릴까 싶었는데 대략적인 후기와 비슷하게 1달정도 되니까 다시 수익이 생기기 시작했네요

이 내용은 다음에 다시 다뤄보도록 하고 오늘은 챗GPT 관련주인 마이크로소프트와 구글(알파벳)에 대해 비교해보려고 해요 

꾸준하게 관심을 갖고있고 티스토리에도 많이 올렸던 주제인 챗GPT에 대해 다시 글을 쓰고자 합니다.

그중 가장 규모가 큰 두 개의 기업에 대한 분석인데요.

바로 마이크로소프트와 구글(알파벳)입니다.

 

1.  주가비교

마이크로 소프트와 구글의 현재 주가는 각각 약 309$와 117.5$입니다.

 

당연히 주가로만 기업의 가치를 판단할 수 없기 때문에 시총을 알아보겠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시총 : 2,297.3billion

구글 시총 : 1,494.4 billion

마이크로 소프트가 구글보다 약 1.5배 높은 시총을 갖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지만 최근 주가에서도 보여주듯이 지난 10년간 꾸준하게 비슷한 가격대를 유지하며 우상향 했다가 현재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좀 더 전고점에 가까운 주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해석에는 최근 chat GPT의 영향이 가장 큰 것으로 보입니다.

구글에서 선보인 람다가 시연 중 엉뚱한(?) 대답을 했기 때문인데요. 사실과 다른 대답을 내놨다는 업계의 분석에 따라 람다보다 chat GPT가 앞선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잘 알아보면 람다에게 질문한 내용이 상당히 난도가 있는 문제였고 chat GPT 또한 100% 정답으로 답변을 하는 게 아니기에 눈여겨봐야 합니다.

 

2. 기업실적 비교

마이크로소프트와 구글의 최근 5개년 기업 실적을 비교해 볼까요?

마이크로소프트는 2022년 기준으로 매출액이 약 198,270백만 달러를 기록해 전연도보다 30% 이상의 상승한 수치를 보여주고 2018년 이후로부터 꾸준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구글도 비슷한 양상을 보여주는데요 2022년 기준 282,836백만 달러를 기록하고 매년 성장해 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시총과 다르게 구글의 매출이 더 높은 상황입니다.

영업이익은 어떨까요?

마이크로소프의 영업이익은 꾸준한 우상향을 기록하고 있으며 2022년 기준 83,383백만 달려를 기록했고 구글은 74,842백만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다만 구글의 영업이익이 2021년 급등하게 되면서 마이크로소프트의 영업이익을 제쳤는데 2022년이 되며 다시 일정한 갭차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2022년 구글의 영업이익은 역성장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기업 수익성 비교

위 그래프는 두 기업의 영업이익률을 나타냅니다. 두 회 사 모두 20% 이상의 높은 영업이익률을 매년 내고 있지만 특히 마이크로소프트의 영업이익은 2018년 이후로는 단 한차례도 30% 이하로 내려온 적이 없습니다.

수익성만큼은 마이크로소프트가 구글을 압도하는 모습입니다.

수익성을 처음 확인해봠ㅆ는데 마이크로소프트의 영업이익률은 어느 기업과도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높은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이는 애플을 제외한 나머지 컴퓨터의 os를 독점하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를 제재하기 위해 애플이 독자적으로 os를 쓰고 있는 것처럼요.(실제로 반도체도 독자적으로 만들고 있죠)

ROE의 경우 은행 이자율과 비슷한 의미로 보시면 됩니다.

워런버핏이 ROE가 15% 이상인 기업을 투자하라고 한 것처럼 마이크로소프트와 구글은 이에 해당되는 좋은 기업으로 보입니다. 특히 마이크로소프트가 2019년 이후 40% 내외의 ROE를 보여주는 것은 마이크로 소프트의 수익성이 대단하다는 또 다른 지표입니다. 구글은 2021년 큰 매출을 올렸을 당시 ROE도 함께 올라갔지만 다시 역성장으로 인해 내려온 모습입니다.

 

4. 기업 가치 분석/ 배당금 정보

PER 지표는 수치가 낮을수록 좋은데 '주가수익비율로 1주당 수익의 배수'를 나타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2022년 26.4배를 기록하고 구글은 19배를 기록하고 있는데 현재 주가대비 시총이 마이크로소프트보다 구글이 매력적이라는 뜻이기도 합니다.

다만 주가는 미래가치고 함께 반영되어 있기에 꼭 가격이 저렴하다고 보기는 어렵죠.

주식이 어려운 이유인 것 같습니다.

다만 저평가 주식이 무엇인가라고 물으면 당연히 마이크로소프트보다는 구글이겠지요 

마이크로소프트는 2022년 기준 2.42달러로 매년 배당금이 성장하는 배당성장주로 불립니다.

다만 놀라운 사실은 구글은 배당금을 주지 않고 있는데 배당보다는 기술에 투자해서 주가 차익을 추구하는 기업이라고 합니다.

 

5. 물개의 생각

오늘 이야기를 해본 내용을 종합해 보겠습니다.

영업이익률 : 마이크로소프트 승

ROE : 마이크로소프트 승

EPS : 마이크로소프트 승

PER : 구글 승

배당수익률 : 마이크로소프트 승 

 

지표로만 보면 마이크로소프트에 투자하는 것이 더 좋을 것으로 보이긴 하지만 최근에 마이크로소프트의 주가가 어닝서프라이즈로 인해 급등해서 300$를 돌파한 점. PER의 차이가 22년 기준보다 더 벌어졌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는 깊게 고민해봐야 하는 상황인 것 같습니다.

전 세계 구글 사용 비중이 마이크로소프트의 빙과 같은 다른 플랫폼으로 이동하게 된다면 구글의 몰락은 예견되어 있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현재도 chat gpt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더욱 구글의 미래가 불투명해지기도 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chat gpt와 구글의 람다의 기술대결에서 어느 곳에 투자를 할지 아니면 기업가치로만 투자를 할지는 고민해봐야 할 내용인 것 같습니다.

 

이상 물개였습니다~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