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태크의 하루

국내 ETF 추천 : TIGER 2차전지테마(배터리주, 배터리 ETF)

by waterdog52 2023. 4. 5.

안녕하세요 물개입니다~

 

오늘도 배터리주가 상당히 많이 상승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2차전지 ETF가 대표적으로 2가지가 있죠.

이번에는 지난번 'KODEX 2차전지산업'에 이어 나머지 1개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국내 ETF 추천 : KODEX 2차전지산업(배터리주, 배터리 ETF)

안녕하세요 물개입니다~ 오늘은 'KODEX 2차전지산업' ETF에 대해 소개드릴 거예요. 오늘 엘앤에프가 10% 상승으로 마무리하면서 코스닥 1~3등 업체가 모두 배터리 주로 변경이 됐습니다. (작년까지만

waterdog52.tistory.com

이름하야 'TIGER 2차전지테마' ETF입니다.

이름부터 KODEX 2차전지산업과 유사한 냄새가 나죠??

배터리 관련해서는 정말 많은 회사들을 다루면서 설명을 드렸으니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바로 TIGER 2차전지테마'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TIGER 2차전지테마 개요

'TIGER 2차전지테마' ETF는 미래에셋에서 운용하고 있습니다.

KODEX는 삼성에서 운용하고 있고 TIGER는 미래에셋에서 운용하고 있다고 알고 계시면 다음에 ETF를 보실 때도 쉽게 알아볼 수 있으실 거예요.

규모는 1.1조 원으로 KODEX2차전지 산업과 비슷한 크기로 운용되고 있습니다.

총보수는 0.5%로 'KODEX 2차전지산업'에 비해 0.05% 높은 수수료를 부과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큰 숫자는 아니지만 1억을 ETF로 투자하는 경우 5만원의 수수료를 더 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보통 이곳에 들리셔서 ETF에 대해 알아보시는 분들이라면 1억 이상의 단위로 ETF를 하시기보단 개인연금 또는 irp로 매수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은데요. 

크다면 큰돈이지만 어떻게 보면 크게 신경 쓰지 않고 삼성과 미래에셋을 두고 고민하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2. TIGER 2차전지테마 가격

2023년 4월 5일 기준 29,950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오늘도 무려 3.7%가 상승한 걸 보면 오늘 배터리 관련주가 다시 한번 급등한 걸 되새겨 주는 것 같습니다.

 

 

3. TIGER 2차전지테마 포트폴리오

지난번에 설명드릴 때, 'KODEX 2차전지산업'은 에코프로가 없다고 말씀드렸었는데 기억나시나요??

TIGER 2차전지테마 와 KODEX 2차전지산업의 가장 큰 차이점은 여기에 있습니다.

TIGER 2차전지테마 포트폴리오의 비중 2위가 바로 에코프로이기 때문입니다.

즉, 삼성운용사에서 진행하는 것이라 그런지 실제로 KODEX 1차 전지산업의 비중 1위가 삼성 SDI였었는데 TIGER 2차전지테마는 삼성 SDI가 비중 7위에 머물러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보여드리는 포트폴리오는 2023년 4월 5일 기준으로 예전으로부터 수익률을 보면 두 ETF의 수익률이 유사함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최고가를 경신하고 있어서 과거에 1번이라도 해당 ETF를 사신 분이시고 아직 팔지 않으셨다면 무조건 수익구간인 게 보이시나요?

 

4. 배터리 호재 뉴스

업계에선 IRA와 같은 전기차·배터리에 대한 각국 규제나 혜택이 늘수록 배터리 공급망 블록화가 심화할 것으로 보고 있죠. 배터리 공급망 블록화란 북미에서 생산한 배터리를 북미에서 소비하는 것처럼 배터리 생산·소비 구역이 덩어리처럼 나뉘는 현상을 일컫습니다. 삼성 SDI가 중국 시안 공장에서 생산한 배터리를 중국 내수나 아시아에만 공급하는 현상이 대표적이라고 하네요.
국내 배터리 업계는 이러한 현상에 맞춰 크게 미국과 중국으로 이원화된 공급망과 시장을 대비한 전략을 마련한다는 방침이고 특히 북미 지역 못지않게 생산 용량이 큰 중국 내 생산 설비를 통해선 프리미엄 배터리를 내세워 중국 내수 시장과 아시아 시장을 공략한다고 합니다.

또한 IRA에 따른 미국 전기차 세액공제 적용 조건이 배터리 부품 조건으로 2023년 4월 18일 시행되니 우리나라의 많은 배터리 부품 회사들의 수익이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2025년 무렵까지 LG에너지솔루션은 미국에서 250 GWh(기가와트시) 이상, SK온은 151 GWh의 생산능력을 갖춘다는 목표를 갖고 있습니다. 삼성 SDI 역시 총 23 GWh 규모의 생산기지에 이어 30~50 GWh 규모의 공장을 추가하는 것을 논의 중이며 GM, 포드, 혼다, 스텔란티스 등과의 합작법인을 통해서도 생산능력을 확충하고 있다고 합니다.

 

5. 물개의 생각

지난번 KODEX 2차 전지산업 때 말씀드린 내용과 비슷한 요지입니다.

배터리주를 뒤늦게 투자하기엔 부담이 될 가격까지 오른 시점에서 ETF로 투자하는 것이 현명하지 않을까요?

좀 더 생각해 보면 놓친 버스는 타려 하지 말고 앞으로 떠날 버스를 이렇게 공부하면서 알아가는 게 어떻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며칠 전 바이오 관련 뉴스들이 쏟아져 나오면서 바이오 강세 효과를 보고 있는데 이렇게 호재를 미리 찾아볼 수 있는 능력을 먼저 키우는 것이 공부에도 도움이 투자에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댓글


loading